뉴스엣지 송강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는 15일 14시 경북대학교에서 ‘대학-출연연 협력 강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달 19일 제4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발표된 '대학-출연연 벽허물기 추진전략(이하 추진전략’)'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현장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연의 자발적 협력 생태계 조성을 촉진하고자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과기정통부 제1차관, 교육부 차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경북대 총장 및 대학·출연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는 학-연 간 인적·물적 칸막이 제거, 공동연구 및 공동투자 기반의 기술사업화 지원 등의 학-연 협력 정책방향을 소개했다. 이어, 경북대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학연 온라인체제 기반(플랫폼)구축지원시범사업‘ 등 관련 사업을 통한 양 기관 협업 현황 및 계획을 발표했다. 자유토론 시간에는 학연 공동연구 및 공동기술사업화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학·연이 서로 다른 강점에 기반해 상호 성장하는 협력이 필요함이 강조됐다. 이어 양 부처는 ‘추진전략’ 후
뉴스엣지 한장희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야당의 재탄핵 경고에도 마은혁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임명 여부에는 요지부동인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한 대행에게 다음달 1일까지 마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으면 ‘중대한 결심’을 할 것이라며 사실상 재탄핵을 예고한 상태다. 한 대행이 헌재의 기각 결정으로 업무에 복귀한 지 열흘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다. 정치권에 따르면 한 대행은 주변 참모들과도 마 후보자 임명과 관련한 문제는 거의 논의하지 않을 정도로 확고한 입장을 유지 중이다. 마 후보자 임명과 관련한 야당의 최후통첩과 관련해 31일 총리실 관계자는 “(한)대행도 다 알고 있다”며 “다른 현안과 달리 마 후보자 임명에 대해선 일체 말이 없었다”고 전했다. 야당이 설정한 최후통첩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 대행은 다음달 1일 국무회의에서 마 후보자 임명에 대한 입장을 밝힐지 주목된다. 또 이 국무회의에서 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상법 개정안도 거부권 행사가 유력하게 점쳐진다. 한 대행이 임명에 나서지 않을 경우 민주당은 한 대행에 대한 탄핵소추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며, 더 나아가 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최상목 경제부총리
뉴스엣지 한장희 기자 |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에 대한 입장변화가 표출됐다. 그간 윤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펴왔다. 그러나 31일 헌법재판소를 향해 조속한 결단을 촉구한 것이다.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헌재가) 초시계까지 들이대면서 졸속 심판을 밀어붙이더니 정작 판결은 차일피일 미루는 이유가 도대체 뭔지 묻고 싶다”며 “조속히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밝혔다. 권 비대위원장은 이어 “문형배 권한대행은 더 이상 시간 끌지 말고 헌법재판관 한사람, 한사람의 결정에 따라 조속히 판결 내려야 한다”며 “이는 헌법기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고 국가적 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필수적 조치”라고도 강조했다. 같은당 권성동 원내대표도 “대통령 탄핵 심판을 둘러싼 정치적, 사회적 혼란이 극심해지고 있다”며 “헌재는 국정의 혼란과 불확실성을 정리하기 위해 대통령 탄핵심판 결과를 조속히 선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선고가 늦어지면서 헌재를 둘러싼 낭설이 이리저리 증폭되고 있다. 이는 헌법재판소의 권위와 신뢰를 훼손하는 일”이라며 “문 권한대행은 선고일자를 잡고 헌
뉴스엣지 한나라 기자 | 사단법인 에스디지유스는 지난 18일 케냐 대사관에서 제1기 에스디지유스 리더스 클럽(이하 제1기 리더스 클럽) 발대식과 글로벌 평화 마라톤 출정식을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제1기 리더스 클럽은 중·고등학생 12명, 대학생 8명 등 총 20명과 2명의 에스디지 티처스(SDG Teachers)현직 교사들로 구성됐다. 에스디지유스 리더스 클럽은 대한민국 청소년 및 청년들에게 세계시민의식과 지속가능발전목표, 평화, 리더십 등을 교육함으로써 그들을 글로벌 리더로 성장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세계시민의 기본 소양인 올바른 동기와 방향성, 배려와 희생정신, 이해와 존중, 다양성, 이타적 자세 등을 이론 교육과 체험 교육을 통해 배양한다는 계획이다. 제1기 리더스 클럽은 지난 18일부터 3월 29일까지 약 3개월간 운영되며 오는 2월에 글로벌 평화 마라톤에 참석하기 위하여 케냐로 출국한다. 케냐 일정은 2월 7일부터 12일까지로 4박 6일 일정이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평화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프로젝트 활동(글로벌 평화 마라톤 참석과 케냐 빈민가 봉사활동, 평화 컨퍼런스)이 핵심이며 문화체험(나이로비 국립공원 관람, 케냐
뉴스엣지 한나라 기자 | 넷마블은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가 의류 브랜드 ‘김씨네과일’ 및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과 협업해 의류 컬렉션을 론칭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컬렉션은 김씨네과일 시그니처 아이템 ‘새끼 티셔츠’를 활용한 ‘양파 새끼 티셔츠’, 양파쿵야의 개성있는 그래픽을 활용한 ‘돈되는 양파 티셔츠’ 등 티셔츠 2종과 캐릭터 아트웍과 과일, 야채 그래픽을 활용한 ‘과일&야채 스트링백’ 1종으로 구성됐다. 해당 컬래버 제품은 크림 기획전으로 공개됐으며, 오는 15일까지 한정수량으로 판매된다. 이번 협업을 통해 쿵야 레스토랑즈는 크림에 입점, 앞으로도 크림 단독 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신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엠엔비는 이번 입점을 기념해 지난 12월 쿵야 레스토랑즈의 팝업스토어 ‘소원상점’에서 공개한 ‘빤히 티셔츠’와 ‘클리어 아이즈 티셔츠’도 판매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쿵야 레스토랑즈’는 엠엔비에서 전개하는 IP로 ‘쿵야’의 스핀오프 브랜드다. 2022년을 사는 쿵야들의 이야기를 담은 ‘쿵야 레스토랑즈’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한 바 있다.
뉴스엣지 한나라 기자 | 넵튠은 펀스테이가 제작한 ‘다크스타’의 퍼블리싱 계약을 맺고,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2일 밝혔다. 올해 넵튠은 사업 다각화와 신규 수익원 확보를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로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선정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인디 및 소규모 개발사를 발굴, 전략적 파트너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넵튠의 퍼블리싱 첫 타이틀인 ‘다크스타’는 전쟁으로 황폐화된 우주에서 보급품을 약탈하는 세력에 맞서 살아남기 위해 함선으로 전투를 치르며 끊임없이 성장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이용자는 전투, 보스 레이드 등 콘텐츠 수행을 통해 얻은 인게임 재화로 함선의 장비, 스킬, 드론, 부품 등을 강화하고 더욱 강한 함선을 건조해야 한다. 넵튠은 다크스타의 서비스 제공부터 사업 운영, 마케팅, 고객 응대 등 비개발 전반의 영역을 맡는다. 특히, 리메이크를 활용한 UA 마케팅 전개로 글로벌 시장 공략, 광고 수익 최적화를 위한 애드엑스 접목 등에 나설 방침이다. 넵튠 강율빈 대표는 “다크스타의 성공에 집중해 넵튠 퍼블리싱 사업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입지를 넓혀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엣지 한나라 기자 | KT강북/강원광역본부는 온라인 여행 플랫폼 ‘호텔엔조이’의 운영사 메이트아이와 협력해 ‘웨이블런트 양양’에 AX(AI 전환) 호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웨이블런트 양양은 KT 테이블오더 서비스인 ‘하이오더’와 ‘배송로봇’을 활용한 룸서비스, 원격 플랫폼을 활용한 체크인/아웃 서비스, 청소/안내로봇 운영 등 미래형 호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이번 워케이션(휴가지 원격근무) AX 호텔 서비스 도입을 시작으로, 다양한 신규 융복합 상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이트아이 강경원 대표는 “앞으로도 축적된 호텔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선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 강북/강원광역본부장 최찬기 전무는 “양양을 찾은 고객분들의 편리하고 행복한 휴식을 위해 KT의 AICT 기술이 접목된 워케이션 AX 호텔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이번 협업이 웨이블런트 양양 호텔을 찾은 투숙객들에게 차별적인 고객 만족을 제공하고 수분양자들에게는 더 큰 수익을 보장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뉴스엣지 한나라 기자 | 카카오는 카카오프렌즈가 ‘2024 서울썸머비치’에 참여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썸머비치’는 서울관광재단이 주최하는 행사로, 올해는 더 많은 시민이 광화문광장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2배 커진 시설로 개장됐으며 오는 11일까지 운영된다. 카카오는 지난 5월 서울페스타에 참가한데 이어, 이번에는 광화문광장에서 ‘광화문에서 만나는 카카오프렌즈 섬’이라는 주제로 ‘라춘도 쬬비치’ 공간을 기획했다. 행사 기간동안 광화문 광장의 세종대왕 동상 뒤 워터파크 존은 카카오프렌즈로 꾸며진다. 수영모와 고글을 쓴 라이언과 춘식이로 장식된 약 7.5m 높이의 워터 슬라이드 2개와 40m 길이의 대형 수영장을 중심으로, 포토존과 이벤트존이 마련됐다. 물놀이 시설은 매일 오후 1시부터 8시까지 총 5회에 나눠 진행되며, 서울썸머비치 사전 응모 이벤트를 통해 우선입장권을 받은 자를 제외하고는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입장 가능하다. 포토존인 ‘라춘도 정거장’과 ‘라춘 태닝존’은 바캉스 분위기로 꾸며졌다. 카카오는 행사장 내 ‘죠르디 이벤트존’에서 새로운 죠르디를 만나볼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된다고 밝혔다. 최선 카카오 프렌즈크리에이티브 리더는 “올여름 도심에
뉴스엣지 한나라 기자 |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장마 기간 동안 카카오 T 택시의 일평균 탑승 성공률이 지난 2022년 대비 12.6%p 상승한 92.5%를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탑승 성공률은 택시 호출을 시도한 승객이 실제로 택시에 탑승해 운행을 완료한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로, 지난 2022년 장마기간에는 택시를 호출한 이용자 100명 중 20명 이상이 택시를 타기 어려웠다면, 올해는 그 숫자가 10명 미만으로 감소했다는 의미라고 카카오모빌리티는 설명했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이용자들이 택시잡기에 가장 많이 실패했던 날은 6월 30일로, 호출 승객의 66.5%만이 택시를 잡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올해는 택시를 잡기 가장 힘들었던 날(6월 29일)에도 탑승 성공률이 85.1%에 달한다. 장마기간에는 택시 호출량은 급증하는 반면, 기사들은 교통정체나 안전상의 이유로 운행을 꺼리면서 승객과 기사 사이의 수급불균형이 커진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공차율을 낮추고, 배차와 탑승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기술을 시도하며 탑승 성공률을 높여왔다고 강조했다. 특히 △코엑스, 서울역 등 대형 건물에서 기사와 승객이 잘 만날 수 있도
뉴스엣지 한나라 기자 | ㈜한진은 휴일 배송 확대를 통해 일 년 내내 끊김 없는 쇼핑환경을 구현한다고 31일 밝혔다. ㈜한진의 휴일 배송 쇼핑 채널은 국내 네이버쇼핑의 NFA 상품을 비롯, 미 직구 채널, C커머스 채널 등 세 가지다. 먼저, 네이버쇼핑 NFA의 경우 지난 2022년 12월 ‘도착보장’으로 처음 배송에 참여했으며, 올해 2월부터는 휴일에도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는 ‘일요배송’에 돌입했다. 이어 미국 글로벌 직구 채널은 지난 2021년 11월부터 당일 오전 11시 이전에 통관이 완료된 상품에 대해 휴일을 포함해 요일 관계없이 당일 배송을 실시하고 있다. 최초 서울 10개구를 시작으로, 현재는 배송 권역을 서울 전체로 넓혔으며 향후 경기도로 순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진은 설명했다. C커머스의 경우 이달 중순부터 휴일 배송을 개시했다. ㈜한진은 서울 지역에 우선 서비스를 적용한 뒤, 점진적으로 경기 주요 지역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한진 관계자는 “유통 채널이 다양해진 만큼 고객들이 경로와 요일에 관계없이 쾌적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시설 투자를 비롯해 서비스 혁신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