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엣지 한나라 기자 | LG전자는 프리미엄 가전을 구매하는 고객 10명 중 3명 이상이 구독방식을 이용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LG전자는 지난 6월 한달 간 LG 베스트샵에서 판매된 LG전자 주요 제품의 구독 비중은 36.2%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총 23종의 구독 제품 중 정수기, 가정용 환기 시스템, 클로이 로봇을 제외한 20종을 대상으로 조사한 수치다.
최근 LG전자는 '제품 중심' 사업에 구독, 콘텐츠, 서비스 등 '무형의 영역'을 결합한 사업모델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연간 구독 매출이 1조 1341억 원으로, 대형가전 구독을 본격화한 지 2년만에 ‘유니콘 사업’에 올랐다고 강조했다.
특히 구독 가전 중 여름철을 맞아 특히 에어컨 구독 성장세가 가파르다. 구독 고객 대부분이 AI 에어컨을 택한 것도 눈에 띄는 특징이다.
휘센 스탠드 에어컨의 ‘AI 스마트케어’ 기능은 고객이 따로 바람의 세기나 방향을 조절하지 않아도 AI가 공간을 분석해 쾌적함을 유지해준다.
LG전자는 생활가전에 이어, 지난해 10월 TV 구독을 첫 시작했다.
올레드 TV 외에 스탠바이미, QNED TV 등의 구독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며, 홈 엔터테인먼트 제품들이 구독사업의 핵심 포트폴리오로 자리 잡고 있다.
LG전자는 가전 구독을 해외 시장까지 확대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 2019년 말레이시아에서 첫 정수기 구독사업을 시작한 데 이어, 지난해 말부터는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인 ‘LG 렌트업’을 선보인 바 있다.
LG전자 한국영업본부 이성진 구독영업담당은 “다양한 프리미엄 가전을 전문가의 관리를 받으며 사용할 수 있는 LG전자 구독 서비스가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